Loading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먹물의 성질 2019/11/27 (10:36) 조회(323) 관리자
묵의정 시리즈
굳히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이라고 생각 합니다만, 40여년간 끊임없이 사용 되어 온 국내 대표 브랜드입니다. Made in Korea.
서예제품업계에서는 최초로 ISO 인증을 받았고 더욱 더 품질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읍니다.
 
기본적인 먹물의 성질에 대해 적어 보겠읍니다.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점도 - 끈적거림의 정도를 표시. 기름기를 가진 물체가 움직일때의 내부 저항.
 
1.점도가 약하면 붓의 갈라짐 현상이 발생 합니다. 필체가 매끄럽게 써지지 않습니다. 온도의 상승은 분자가 서로 움직이기 쉽게 되면서 상호작용은 감소하여 그 결과 점성이 감소 합니다. 즉,점도가 떨어집니다.(더운물 사용금지) 표구시 배접 할 때에 약간의 번짐이 생길수도 있읍니다. 농도가 짙어짐에 따라 점도도 상승하여 붓의 뭉침이 강해 집니다.
2.점도가 너무 진하면 화선지에서 붓이 매끄럽게 나가지 않습니다. 작품을 할때 원하는 글이나 그림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표면장력 - 액체의 표면에서 표면을 적게 하려고 작용하는 장력을 말하며 계면장력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표면 장력은 떨어집니다. 단위면적당 표면에너지를 가장 낮게 하려는 작용임.
 
1.표면장력이 너무 지나치면 번짐이 원할하지 않아 글이나 그림의 효과가 부족 합니다.
2.표면장력이 기준치에 부족 하면 번짐이 지나치게 됩니다. 점도에 비하면 화선지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만 미세하게 영향을 줍니다.
3.점도와 표면장력은 비례 관계로 움직입니다.
 

PH(페하) - 용액의 수소 이온 농도를 지수로 나타낸 것으로 산성도를 나타내는 척도로 사용됩니다.

갓난아이의 경우 몸은 알카리성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성장 하면서 생활습관이 비정상적일때 오염된 환경에 노출되고 점차 산성으로 변합니다. 그러면서 노화가 촉진 됩니다. PH의 산성수치가 우리몸의 노화를 촉진 하듯이 붓의 털에도 노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그 결과 붓털의 변질과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읍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요소들이 글이나 그림,붓,종이등에 영향을 줍니다.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국산,수입먹물 제품에 대해 여러가지로 부정적인 의견,견해가 있어서, 일본 연구소에서 여러 제품을 실험한 결과 공통된 성질에 대한 중요한 점을 기재 한 것 입니다.
참고로 자사 제품이 월등히 우수함을 인정 받은 것은 당연한것이고요~~^^*
아무쪼록 잘 생산된 종이나 붓이 더 이상 문제가 되지를 않기를 바라는 심정으로 이 글을 올리며  
올바른 서예 문화가 정착 되기를 기원 합니다. 
[출처] 먹물의 성질|작성자 한국묵운당
첨부파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