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먹의 제조 방법과 과정 2017/05/24 (11:40) 조회(325) 관리자
먹의 제조과정 - 고형먹편 ① 그을음의 재취부터 건조까지

1.채연(採煙)  - 그을음을 채취 

수분유연(手焚油煙) - 손으로 제작 하는 그을음.

질그릇의 접시에 식물성 기름을 넣고 심지(燈芯)를 태워 질그릇의 뚜껑에 붙은 그을음을 채취한다. 기름은 주로 채종유(菜種油)가 사용됩니다.

 

심지는 등심초로 만듭니다.

식물성 기름은 채종유가 일반적이며,그 밖에 참기름, 콩기름등을

사용 합니다.

수분유연이외에 기계유연도 있읍니다.

 

          
 

2.아교의 용해(膠의溶解) 

아교를 이중 솥에 넣고 장시간 끓여 액체로 만듭니다. 아교는 동물의 가죽,뼈,힘줄,창자등에서 추출한 콜라겐을 포함한 단백질의 일종(젤라틴)입니다.

 

아교는 동물의 뼈나 가죽이나 힘줄 등에 물을 부어 펄펄 끓여 

추출한 동물성 단백질입니다. 동물의 종류는 소, 물소, 말, 사슴

등 외국으로부터 수입합니다. 먹 제조용 아교는 표피 아래 진피

라고 불리는 부분에서 무두질을 해서 만든 아교, 젤라틴이 됩니다.

 

          

          
 

3.혼합화(混合和) 

그을음과 아교의 용액을 혼합기에 넣어 반죽합니다. 먹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작업이므로, 잘 반죽 하면 할수록 뻗어 나감이 좋은 쓰기 편한 먹을 만들 수 있읍니다.

 

현재는 혼합기 등의 기계로 반죽하고 있지만, 옛날에는 손발을 사용하여 반죽하고 있었습니다.

우선, 기계에 그을음(송연과 유연)을 넣고 잠깐 기계를 움직인 후 아교액을 넣어 반죽합니다.

검은 떡 같은 상태가 됩니다.

 

           

   

          
 

4.틀에 넣기(型入) 

1. 반죽이 끝난 먹의 덩어리를  비빔판자 위에 펼치고, 손발을 사용 합니다. 그 때, 아교 냄새를 감추기위해 향료를 넣고 잘 비비며 넣습니다. 그 후, 목형(木型)의 크기에 맞추어 먹의 덩어리를  떼어 내고 무게를 측정 합니다. 그리고 손으로 잘 비벼서 나무틀에 넣고 성형합니다. 

 

비빔 판자는 소나무로 만들었으며 판자 밑에는 히터가 들어 있습니다. 먹의 덩어리의 온도가 낮아지면 굳어지기 때문입니다. 온도는 약 35℃ 전후입니다. 향료는 용뇌와 사향 등 여러가지 냄새를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2. 틀(木型)에 넣을 때는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잘 비비며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틀(木型)에 들어간 뒤 프레스에 걸어 30분 전후해서 거푸집 제거 합니다.

꺼낸 먹은 아직 부드러운 물기가 많기 때문에 바로 상자에 넣어 건조를 막습니다. 그리고 건조실로...

 

목형(木型)의 재질은 배나무를 사용합니다. 배 이외에서는 벚꽃 등도 있지만 많이 쓰이지 않습니다, 전문가는 전용도구를 사용해 목형의 뚜껑을 열고 먹을 꺼냅니다. 전용도구는 나이프의 날이 있는 물건입니다.

전용도구 - 조그만 단도입니다. 먹 제조자 마다 제각기 틀린것으로 사용 합니다만....

 

          

 

          

 

          

 

5.건조(乾燥) 

틀에서 빼낸 먹은 하루 동안 건조 후 테두리를  앏게 절삭(切削) 합니다. 그 후 재거름(나뭇재)가 든 상자에 먹을 넣고 건조시킵니다. 재거름(木灰)은 처음 한번 수분이 많은 재를 사용하고 순서대로 수분이 적은 재로 바꾸어 갑니다.(이것을 1차 건조로 합니다).  1차 건조가 끝나면 자연 건조로 옮겨 갑니다.

 

건조 기간은 1차 건조에서 1개월~3개월, 먹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연 건조는 반년~1년. 이것도 크기에 따라 바뀝니다. 건조에 사용하는 도구는, 재를 넣는 상자,신문지, 재거름, 볏짚 등입니다.